본문 바로가기
블로그 운영

Tistory 블로그 운영에 대해

by 빵빵댇 2022. 1. 28.

나는 여러가지 이유로 블로그를 운영하게 됐는데 기본적으로 시작은 근로소득 외 부수입을 만들기 위해서였다.

한국에서 블로그 운영은 아래 세가지 정도로 나뉘는 것으로 보인다.

 

1. 네이버 블로그 운영

2. 티스토리(Tistory) 블로그 운영

3. 개인이 직접 제작한 홈페이지 운영

 

개인이 직접 제작한 홈페이지 운영은 네이버나 티스토리의 정책적인 제한을 받지 않는다는 점이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유료로 도메인을 할당받아 운영해야 한다. 얼마 안되는 돈이라고 생각할 수 있지만 초기비용이라는 것은 항상 부담스럽다.

 

나 같은 경우 내가 이 블로그를 정말 꾸준히 운영하고 수익을 창출할 수 있을까? 그렇지 못하면 돈만 버리는거 아닐까? 라는 생각에 초기비용의 투입을 배제했다. 많은 사람들이 그렇듯 이런저런 작은 결심과 도전들을 의지박약으로 포기한 경우가 많았기 때문이다...

 

또, 지극히 개인적인 의견이지만 네이버 블로그에 대한 인식이 좋지 못하다. 나와 비슷한 생각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그 이유도 비슷할 것 같다. 혹시나 나중에 이 블로그가 굉장히 흥했는데도 불구하고 이 내용 때문에 네이버 노출이 안될까봐 더 이상의 설명은 생략한다. (김칫국이라면 할 말 없는데 열심히 해보겠다는 나의 의지입니다ㅋㅋ)

 

최상단 연관검색어 극혐ㅋㅋㅋ

 

결론적으로 나는 티스토리 블로그를 운영해보기로 결심했고 블로그를 개설하고 글 두어개를 작성했다. 단순히 글 올리는 게시판 정도로만 생각했는데 막상 글을 올리기 위해 메뉴를 생성하고 블로그 스킨을 선택하고 변경해보니 매뉴얼을 읽지 않고 처음 사용하는 전자제품을 다루는 느낌이었다.

 

스킨을 직접 변경할 수 있는 HTML, CSS를 포함해서 티스토리 블로그를 제대로 알고 있어야 할 필요성을 느껴 블로그 운영 카테고리를 생성했고 이 카테고리에는 티스토리 블로그 운영에 관련된 기능들을 파악하여 포스팅해볼 생각이다.

댓글